[핀포인트뉴스=임지혜 기자] 안산에 터를 잡고 오랜 기간 안산의 형사, 가사 사건을 담당해 오며 안산지역 법률사무소로서뚜렷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로펌 법률사무소 의담. 이 곳엔 형사사건을 만나면 유독 강점이 더욱 도드라지는 3인의 안산변호사가 있다. 형사, 기업, 부동산 분야를 아우르며 수원, 안산 지역의 특성을 누구보다 잘 알며 다수의 사건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권민수 대표변호사를 필두로 대한변호사협회 가사법, 형사법 전문변호사로서 활약을 펼치고 있는 박상우 변호사와 공법모의재판 경연대회의 대상까지 수여하고 수원대, 장안대 객원교수 등 대외적 활동에도 빈틈없는 서정현 변호사 3인의 팀을 이룬 법률사무소 의담은 민사, 형사, 기업자문 등 다양한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법률사무소 의담의 권민수 대표변호사는 “특히 형사사건의 경우 국가형벌권을 실현하기 위한 절차 상 인신에 대한 강제력이 가미되거나 형사 처벌 등의 형태가 필연적으로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을 수 없다. 무고하게 연루되었거나 본인의 책임을 넘어선 부분까지 죄를 물어야 하는 경우라면 이 필연적 인권 침해가 무척이나 억울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부분을 변호사로서 깊이 공감하고 이해하는 바이기 때문에 법률사무소 의담은 무엇보다 의뢰인의 권익을 우선하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고 말하며 “의뢰인의 권익 보호가 핵심 키워드가 되어 전략 대응의 맵을 구축하고 실현함으로써 사건해결에 누구보다 앞장 서는 로펌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되돌리기 어려운 초기 잘못된 대응, 초기 상담부터 의뢰인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횡령, 배임, 사기, 성범죄, 교통범죄, 강도, 특수 상해 등 형법이 규정하고 있는 범죄의 유형은 실생활에서도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양상을 갖는다는 특성이 있다. 특히 성범죄나 보이스피싱과 같은 일상에서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은 누구나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 그럼에도 모든 사람들이 다 겪어본 일이 아니기에 처음 형사 사건에 연루된 이들의 입장에서는 매우 당혹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법률사무소 의담은 바로 이러한 점에 첫 상담 시부터 의뢰인이 하는 말을 놓치지 말 것을 강조한다.


관련해 법률사무소 의담의 서정현 안산변호사는 “가령 성범죄 사건의 경우에는 사회적 추세에 따라 무죄추정의 원칙에도 사건의 흐름이나 거증책임이 피의자에게 불리하게 작용되는 사안들이 있다. 성범죄 사건은 피해자의 진술로 검사의 기소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바, 진술공방전이 펼쳐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나 대응책 역시 빈틈없는 진술과 논리력이 관건이 된다.”며 “이는 초기 상담단계, 수사단계에서 의뢰인과 변호인과 얼마나 신뢰가 있고, 변호인이 대응책 마련 시 의뢰인의 말에 얼마나 공감을 하며,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였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형사사건을 만난 3인의 변호사들, 여과 없는 실력과 강점 발휘


물론 이렇게 의뢰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만이 법률사무소 의담의 강점은 아니다. 법률사무소 의담의 변호사들은 한 가지 공통적 특성을 갖고 있는데, 바로 사건에 대한 ‘집요함’이다. 피해자 진술의 빈틈, 증인 및 증거 확보, 공판 시 변론에 이르기까지 무엇하나 허투루 넘어가지 않는다. 단 하나라도 의뢰인에게 유리할만한 꼬투리가 있으면 그것을 끄집어내곤 하며 의뢰인에게 불리한 정황으로 흘러가는 때에도 철저하게 계산하여 의뢰인의 방어권을 지켜내는데 주저함이 없다.



이에 법률사무소 의담 박상우 안산형사전문변호사는 “변호인이란 의뢰인의 유일한 편이 되어줄 방패이자 의뢰인을 위해서라면 과감하게 공격할 수 있는 창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 1사건 3인 변호사 체제에서 변호사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창으로, 진심과 신뢰를 방패삼아 의뢰인의 권익을 지켜내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어 그는 “성범죄나 교통범죄 같은 경우 보안처분이 함께 이루어지는 케이스가 많아 의뢰인과 그의 가족의 일상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다. 또한 갈수록 형사 사건에서 무관용의 원칙이 적용되는 판례, 청원을 통해 촉구되는 처벌 강화 등 이러한 사회적 추세가 단순 실수나 혹은 억울하게 연루된 무고한 피의자들을 향해 날을 세우고 있어 이러한 불합리한 상황이 빚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권민수, 서정현, 박상우 변호사는 “형사 사건은 언제 어느 때 연루될지 모르는데다 간혹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는 유형이 많은 만큼 현재 3인의 변호사가 항상 상주하고 있으며 실시간 상담, 비밀상담으로 의뢰인이 흔들림 없이 사건을 헤쳐나갈 수 있는 조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법률사무소 의담은 형사, 민사, 가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자문과 조력을 제공하는 안산법률사무소로 정평이 나 있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